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 2탄 재테크 초보, 재테크 시작, 예적금 보험 비율, 실비보험, 암보험, 개인연금, 고민

재테크 및 생활정보

by 딱조아 2020. 3. 16. 16:28

본문

안녕하세요 재테크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한테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지극히 저 개인적인 견해이며 지금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에는 정답은 없는 거 같아요.. ^^

 

 

 

 

저는 월 총급여에서 보험 비중을 10% 미만, 개인연금(퇴직연금 포함) 15~20%, 예적금+주식+펀드 50%, 나머지 20%는 생활비로 지출합니다.

 

급여가 300만원으로 가정하면

보험료 300,000원

개인연금 500,000원

예적금+주식+펀드 1,500,000원

생활비 600,000원

 

엄청 타이트한 비율입니다. 어느 때는 생활비가 부족할 때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럴 때마다 내가 이렇게까지 해서 살아야 하나 하는 잡생각과 그만할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쌓이는 통장을 보면서 위안을 삼고 버티는 중입니다.

 

현재 제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은 실비보험, 운전자보험, 암보험 이렇게 3가지입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과 다이렉트 가입이 있는데 어느 것을 이용해서 가입하든지 상관없는 거 같아요..

다이렉트 보험이 약간 저렴한 거는 있는데 저는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을 했습니다.

 

실비보험 중에서 갱신형 상품과 비갱신형 상품이 있는데 요즘 보험사에서는 갱신형 상품을 많이 나오고 추천도 많이 해주는 거 같은데 아무래도 설계사님의 수익이 더 높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갱신형 상품이 소비자 입장에서 유리한 거 같아요.. 갱신형 상품은 2~5년 주기로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요

 

변액보험/종신보험 등은 비추입니다. 서민인 저에게는 비효율적인 보험상품인 거 같아요.. 변액보험 같은 경우 초기 사업비 및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10% 된 상태에서 시작하는 거 같아서.. 장기적인 투자할 경우에 약간에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서.. 차라리 펀드에 가입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종신보험 같은 경우는 보통 상속을 위해서 가입하는 거 같아요.. 재산(부동산)을 상속할 금액이 클 경우 상속을 받는 분이 상속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납부할 자금이 없으면 부동산을 처분해서 납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속세만큼 종신보험에 가입해서 보험금을 상속받는 분이 수령할 수 있게 한다곻고하네요... 저한테는 먼~이야기인 듯..ㅡㅡ;

 

기본적인 실비보험+운전자보험+암보험 이렇게만 가입한 상태입니다. 다른 건 필요성을 못 느끼겠더라고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가입하는 게 보험인지라.. 한 달 보험료는 150,000원선에서 해결했어요.. 나머지 150,000원은 생활비나 예적금에 넣고 있습니다.

결혼하신 분들은 배우자+자녀에 대한 보험료가 추가되겠죠?? 가족 구성원에 맞게 보험료 비율은 조정해야 할 거예요.

 

 

 

 

 

보험은 여기까지 설명할게요. 보험은 중간에 계약을 헤지 하면 손해가 막심하므로 부담이 없는 선에서 가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개인연금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은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에 개인연금을 고려해보는 거죠


개인연금은 다음 포스팅 때 소개할게요 ^^

 

 

나만의 재테크에 대한 포스팅을 여기서 마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