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자재) 우레탄폼사용방법 규격, 우레탄폼 사용용도

제품소개

by 딱조아 2020. 3. 26. 14:32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자재에서 우레탄폼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우레탄폼이란.?

 - 액체상태의 폴리우레탄 수지를 발포시킨 상태에서 고화시키게 만든 제품으로 단열재나 흡음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결로현상도 어느 정도 해결 가능.

 

우레탄폼 이미지

 


우레탄폼 종류

- 우레탄폼 종류에는 건용, 일회용, 폼 클리너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우레탄폼 건용 

 - 우레탄폼 전용건이 있는데 건에다가 우레탄폼을 꽂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2. 우레탄폼 일회용

 - 동봉된 노즐을 폼에 꽂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3. 폼 클리너

 - 폼건의 노즐에 우레탄폼을 세척하여 노즐이 막히지 않게 해주는 역확을합니다.

 - 폼 클리너에 있는 노즐을 끼워서 사용하거나 폼건에 직접 장착하여 뿌려주시면 세척이 됩니다.

 

 

 

 


우레탄폼 사용방법

 

1. 시공할 부분에 먼지, 기름기, 오염물질 등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합니다.

2. 사용 전 2~3분 정도 제품을 충분하게 흔든 후 거꾸로(노즐 부분이 아래로)하여 사용합니다.

3. 접착면과 발포된 폼에 스프레이로 물을 적당하게 뿌려주는데 여러 겹으로 발포할 경우에는 각층에 물을 뿌려줍니다.

  - 건조한 계절에는 접착력 및 발포되는 것이 저하될 수 있으니 적당히 물을 뿌려줘야 합니다.

4. 폼건 뒷부분에 토출량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 나사가 있는데 시공 전에 미리 토출량을 확인해서 조절합니다.

5. 품의 팽창성을 고려하여 시공 부위에 약 40~50% 정도만 채워줍니다.

6. 폼이 굳은 후에 칼이나 톱을 이용하여 폼이 나온 부분을 제거해줍니다.

7. 사용 후에는 전용 클리너를 이용하여 폼건, 노즐, 밸브 등을 세척합니다.

 

※ 작업 가능 온도 영상 5도~30도 (적정온도 20도 정도), 경화시간 10~15분, 절단 가능시간 40~60분

 

 

왼쪽:우레탄폼 건용, 오른쪽:우렡레탄폼 일회용 / 출처 : 다음

 


 

우레탄폼 사용용도

1. 창틀, 문틀 부위의 고정 및 단열용

2. 냉난방 시스템의 단열 및 방음

3. 건물 내, 외부 균열 보수

4. 패널 이음새 마무리

5. 배관 틈새 밀봉

6. 기타 각종 틈새, 빈 공간, 크랙 충진 등

 

 

 

 

 

우레탄폼 평가

 

 - 시공경험이 없는 분이 사용하기에는 약간의 난이도가 있습니다. 발포 후에 팽창하는 양을 조절하기 어려움

 - 건물 외벽에 금이 간부분 결로현상이 있거나, 오래된 집에 창문틀이 벌어진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 방음재 역할도 한다고는 하는데 문틀 틈 사이로 들어오는 소리는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거 같아요

 

제가 직접 시공을 해본 것이 아니라서 별점은 못주겠네요..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요기로

 

 

우레탄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게요.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